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통계가 바꾼 우리 생활3」 우리 경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12:03

    >


    소비자물가연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소비자,물가,연구,익숙한단어들이나쁘지않게열되어있는데사실이연구가정확하게어떠냐하면예기하기어렵지않나요? 소비자 물가의 연구는 어디서 어떻게 연구되기 1인가요? 또, 연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던 결과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 것일까요. 이런 의문이 꼬리를 물고 생길 것 같아요.소비자물가연구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연구하여 소비자물가지수를 작성하고 그 결과를 국가재정, 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해 가계수지, 국민소득계정 등 다른 경제지표의 디플레이터로 사용하는 통계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란우리나쁘지않다의전체도시소비자가상품이나쁘지않은서비스품목을구매할때지불하는가격의평균변동을측정한수치입니다. 도시 가구의 평균적인 소비 패턴을 반영한 지표이기 때문에 1공존하면 긴밀하게 연결되는 물가의 변동을 감시할 수 있는 슴니다.


    >


    소비자 소비패턴의 전락을 알리는 소비자물가조사라면 물가변동을 조사하려면 어떤 품목을 조사해야 하나요? 실제 비품가 소비를 위해 구입하는 상품 및 서비스는 셀 수 없이 많지만 많은 품목을 조사할 경우 비용이 증가하고 대등한 품목은 거의 대동소이한 가격변동을 보이기 때문에 하나 정수의 품목만을 대상으로 소비자물가를 작성합니다. 20하나 5년 기준 소비자 물가 지수는 460의 대표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품목"이라고 하지만 정확하게는 품목군으로서 개별 지수가 공표되는 가장 작은 단위이다. 쌀, 라면처럼 하나의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냉동식품, 즉석식품, 등산용품, 스포츠용품 등은 그 중에 여러 품목을 포괄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조사 대상 대표 품목의 선정 기준은 1전국 비품(농어를 제외)의 월 평균 소비 지출액이 1개의 정비율 이상으로 2동종 품목들의 가격을 대표하고 3시장에서 지속적으로 가격 조사가 가능한 품목인 필요가 있습니다.


    >


    또 조사 대상 품목은 모두 같은 비율로 취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각 품목별로 가중치가 부여되고 가중치가 큰 품목의 가격 변동은 소비자 물가에 크게 반영되는데요."이 가중치는 각각 대표 품목에 부여되는 수치(가중치 합계는 하나, 000)로 각각 대표 품목이 전체 가구의 소비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서 소비자 물가 지수에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소비자 물가 조사는 품목상의 변화에 따른 현재의 경제적 변화가 일어난 소음이 나타나는 지표다.시대를 반영하기 위해 유동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최근 소의 맛있는 음식이 과일의 숙박, 오락, 주류 등의 부문에서는 가중치가 늘었지만 교육, 의류, 신발 등의 부문에서는 감소했습니다.


    >


    품목과 가중치가 정해졌다고 해도, 어떻게 조사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물소음표인 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통계청에서 소비자 물가 지수를 작성하므로 선정한 소매 점포, 서비스 회사는 전국적으로 2만 5천 여(38도시)라고 합니다. 첫 시장, 백화점, 할인점 등을 고루 선정한 뒤 매달 통계청 조사 공무원이 표본으로 선정된 매장을 직접 찾아가 품목별 가격을 확인하고 자료 수집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격의 수집은 매달 첫회, 정해진 기간에 수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농축 수산물 및 석유류는 가격 변동이 심하고 매달 3회 조사하고 평균 가격을 조사하겠다고 합니다."정부, 중소기업, 국민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물가지수는 정부가 경기를 판단하는 기초자료로 사용하고 본인, 화폐구매력을 감안하여 국민연금에서 연금지급액을 조정할 때 정부에서 공공요금을 조정하고 본인재정정책, 통화정책 및 환율정책 등을 수립, 평가하는 등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역시 대학 등록금 산정 기준의 기초 자료나 최저 생계비 자결을 위해서도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소비자 물가지수는 정부, 중소기업, 국민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비자물가 연구 지금까지 사회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는 소비자물가 연구를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이렇게 쓰여진 동안 많은 소비자 물가 연구는 지금도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는데요.어떤 노력을 하고 있고 앞으로 할 방안인지 알아보도록 하죠.요즘 통계청에서는 소비자물가지수 외에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물가지수도 발표한다고 합니다."특히 50개 품목으로 구성된 싱송마싯눙 음식 물가 지수는 지난해 상승률이 6.5%에 이르며, 소비자들의 체감 물가에 근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상품의 출회로 인해 기존 소비자물가지수 품목에 대한 대표성이 moning되거나 상실되었을 경우에는 새롭게 상품으로 변경하여 연구함으로써 지수의 현실반영도를 높이고 있다고도 합니다.역시 최근 한가지 가구의 증가와 고령화 경향에 맞추어 가구의 특성을 반영하여 하나의 가구 및 가구주 연령별 물가 지표를 개발하고 20하나 7년에 발표하는 방법이다, 20하나 8년에는 소비자 품목별 소비 지출액의 변화를 반영하기 때문에 가중치를 20하나 5년부터 20하나 7년으로 변경하는 방안이라고 합니다.


    >


    소비자물가지수 보는 시각, 그럼 마지막으로 통계청부터 한 명씩 알아보는 노력을 기울인 소비자물가지수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최근부터 소비자물가지수 보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비교 시점의 물가 지수는 기준 시점을 100으로 한 경우 비교 시점의 물가 비싼, moning은 정도를 본인 요구합니다. 이 때 지수를 100으로 보이는 해를 지수 기준 연도.  따라서 물가지수의 숫자 자체는 의미가 없으며 지수 기준 연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수 기준 연도는 2015년이고 5년마다 지수의 재검토를 통해서 변경되고 있었습니다.예를 들면 현재 물가 지수가 107.67이라고 하는 의미는 기준 연도와 동 1 한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동 1 한 만큼 소비하면 소가족할 때 예상되는 총 비용이 기준 연도에 비해서 7.67%증가한 소리를 의미합니다. 잘 이해하신 본인인가요?


    >


    지금까지 소비자물가 연구에 대해 자세히 살펴봤는데요.소비자물가 연구의 정확한 자료 수집으로 우리 과인라의 경제 상황을 잘 보여 줬으면 합니다.


    통계가 바꾼 우리의 생활 2-경제 활동 인구 연구 보러 가기 ↓



    >


    >


    ※본문은 '통계청 블로그 기자단' 기사에서 통계청의 공식 입장과는 무관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